어떻게 살 것인가?

노화라는 착각에서 벗어나기

송담(松潭) 2022. 9. 5. 14:41

노화라는 착각에서 벗어나기

 

 

미국 하바드대학의 저명한 심리학자 앨런 랭거교수팀이 1979년에 진행한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에 따르면 노화는 사실이 아니라 오히려 착각에 가까웠습니다. 연구팀은 70대 후반에서 80대 초반 남성 8명을 대상으로 1979년인 현재를 20년 전인 1959년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게 했습니다. 집안 환경을 20년 전의 모습으로 꾸미고, 신문과 방송도 모두 20년 전의 것으로 채워 놓고 청소 등 모든 집안일을 스스로 하도록 했습니다.

 

일주일 뒤에 참가자들의 신체 능력을 검사했는데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처음에는 자기 몸도 가누기 힘들어했던 노인들의 신체 능력이 50대의 수준으로 젊어졌기 때문입니다. 앨런 랭거교수는 책 <늙었다는 착각>을 통해 실험의 결론을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살면 필연적으로 늙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가능성에 의식을 집중하면 노화를 착각으로 만들 수 있고, 그 착각에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은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욕심과 욕망을 내려놓고 도인(道人)처럼 잘 지내는 것이 결코 행복한 삶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나이 들수록 오히려 하고 싶은 것에 더 매달려야 합니다. 내안의 욕구를 삶의 가능성으로 삼고 도전해 보는 것이야말로 우리를 노화라는 착각에서 구할 최고의 방법입니다.

 

구범준/세바시 대표PD

출처 ; 공무원연금 2022.9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