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Best 20

의도(意圖), 내 마음의 지도

송담(松潭) 2022. 11. 29. 10:09

 

 

의도(意圖), 내 마음의 지도

 

 

 

 자연은 스스로 삼라만상의 원칙에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순응하기에 자유롭다. 산이 사시사철 변화무쌍하면서도 언제나 늠름하고 매력적인 이유는 자신에게만 온전히 몰입하기 때문이다. 산은 때때로 찾아와 보금자리를 만드는 동물들을 마다하지 않고 기꺼이 환영한다. 수많은 나무가 자랄 수 있도록 묵묵히 햇빛과 물을 제공한다. 인간들에게 등산을 허락해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선물한다.

 

 강은 언제나 유유자적하다. 어디에서 흘러나왔는지 알 수 없지만, 산속 깊은 곳에서부터 샘물이 모여 자신이 가야할 장소를 향해 항상 흘러간다. 시냇물에게 커다란 바위는 방해꾼이 아니라 자신이 가야할 방향을 재촉하는 도우미다. 강물은 누가 막아서도 혹은 오물을 투척해도 정지하는 법이 없다. 강물은 자신이 가야할 목표점, 바다를 향해 정진할 뿐이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이 도달해야할 목적지를 알고 있다. 매일 그곳에 가기 위한 최적의 길을 발굴해 묵묵히 걸어간다. 그는 자신이 내딛는 한걸음이 모여 목적지가 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자신이 올바른 길 위에 있다고 확신한다. 자신이 걸어가야 하는 길을 저 높은 경지에서 관조해 발견하기 때문에, 그의 발걸음은 가볍고 활기차다.

 

 그 여정은 깊은 묵상을 수련하는 자에게 수여되는 선물이다, 그는 그 길로부터 이탈시키려는 그 어떤 달콤한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그의 마음속에는 자신이 가야할 이정표가 있기 때문이다. 이 마음의 지도가 의도(意圖). 의도는 목적지를 향해 걷는 수행자의 내공이다. 평온한 사람은 마음속 깊이 은밀하게 의도한 것들을 말과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드러낸다.

 

 ( ...생략...)

 

 시간은 누구에게나 주어졌지만, 눈으로 볼 수도 없고 손으로 만질 수도 없다보니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눈에 보이는 돈과 재산을 증식하고 보호하기 위해서는 목숨을 걸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시간은 무시한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이 가진 모든 재산 중 시간을 가장 값진 것으로 여긴다. 하루라는 시간을 장악하기 위한 사색, 그리고 사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삶의 나침판인 의도는 하루를 가치 있게 만든다.

 

 오늘은 나의 미래를 위한 절대적인 징검다리다. 오늘은 내가 간직한 의도를 펼칠 절호의 기회다. 의도란 심장에서 흘러나오는 미세한 소리를 들음으로써 생겨난다. 의도는 자신을 위한 구별된 시간과 장소에서 누리는 최선의 사치인 고독을 통해 숙성되는 내면의 소리다. 그 음성은 내가 오늘 반드시 행해야 할 임무를 알려준다. 그 음성은 컴컴한 바다 같은 하루를 항해하는 나에게 해도(海圖)를 제공한다.

 

 나는 의도로 바다의 깊이, 해저의 지질을 감지할 뿐만 아니라 암초와 같은 장애물을 제거한다. 나는 오늘 어떤 임무를 행할 것인가? 오늘 하루를 항해할 나만의 의도를 나는 갖고 있는가?

 

 배철현 / ‘정적중에서

 

 

'공감 Best 20'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이 기다리고 있는 사람은  (1) 2022.12.30
아들에게 전하는 시  (0) 2022.11.29
식탁 위의 약봉지  (3) 2022.10.29
그리움의 거리  (0) 2021.03.05
아름다운 마무리  (0) 2020.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