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鶴) / 황순원(1915~2000)
삼팔 접경의 이 북쪽 마을은 드높이 개인 가을 하늘 아래 한껏 고즈넉했다. 주인 없는 집 봉당에 흰 박통만이 흰 박통을 의지하고 굴러 있었다. 어쩌다 만나는 늙은이는 담뱃대부터 뒤로 돌렸다. 아이들은 또 아이들대로 멀찌감치서 미리 길을 비켰다. 모두 겁에 질린 얼굴들이었다. 동네 전체로는 이번 동란에 깨어진 자국이라곤 별로 없었다. 그러나 어쩐지 자기가 어려서 자란 옛마을은 아닌 성싶었다.
뒷산 밤나무 기슭에서 성삼이는 발걸음을 멈추었다. 거기 한 나무에 기어올랐다. 귓속 멀리서, 요놈의 자식들이 또 남의 밤나무에 올라가는구나, 하는 혹부리할아버지의 고함소리가 들려 왔다. 그 혹부리할아버지도 그새 세상을 떠났는가, 몇 사람 만난 동네 늙은이 가운데 뵈지 않았다. 성삼이는 밤나무를 안은 채 잠시 푸른 가을 하늘을 치어다보았다. 흔들지도 않은 밤나뭇가지에서 남은 밤송이가 저 혼자 아람이 벌어져 떨어져 내렸다.
임시 치안대 사무소로 쓰고 있는 집 앞에 이르니, 웬 청년 하나가 포승에 묶이어 있다. 이 마을에서 처음 보다시피하는 젊은이라, 가까이 가 얼굴을 들여다보았다. 깜짝 놀랐다. 바로 어려서 단짝 동무였던 덕재가 아니냐.
천태에서 같이 온 치안대원에게 어찌된 일이냐고 물었다. 농민동맹 부위원장을 지낸 놈인데 지금 자기 집에 잠복해 있는 걸 붙들어 왔다는 것이다. 성삼이는 거기 봉당 위에 앉아 담배를 피워 물었다.
덕재를 청단까지 호송하기로 되었다. 치안대원 청년 하나가 데리고 가기로 했다. 성삼이가 다 탄 담배꼬투리에서 새로 담뱃불을 댕겨가지고 일어섰다.
“이 자식은 내가 데리고 가지요.”
덕재는 한결같이 외면한 채 성삼이쪽은 보려고도 하지 않았다. 동구밖을 벗어났다. 성삼이는 연거푸 담배만 피웠다. 담배맛은 몰랐다. 그저 연기만 기껏 빨았다 내뿜곤 했다. 그러다가 문득 이 덕재 녀석도 담배 생각이 나려니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려서 어른들 몰래 담모퉁이에서 호박잎 담배를 나눠 피우던 생각이 났다. 그러나 오늘 이놈에게 담배를 권하다니 될 말이냐.
한 번은 어려서 덕재와 같이 혹부리할아버지네 밤을 훔치러 간 일이 있었다. 성삼이가 나무에 올라갈 차례였다. 별안간 혹부리할아버지의 고함소리가 들려 왔다. 나무에서 미끄러져 떨어졌다. 엉덩이에 밤송이가 찔렸다. 그러나 그냥 달렸다. 혹부리할아버지가 못 따라올 만큼 멀리 가서야 절로 눈물이 질끔거려졌다. 덕재가 불쑥 자기 밤을 한줌 꺼내어 성삼이 호주머니에 넣어주었다. 성삼이는 새로 불을 댕겨 문 담배를 내던졌다. 그리고는 이 덕재 자식을 데리고 가는 동안 다시 담배는 붙여 물지 않으리라 마음먹는다.
고갯길에 다다랐다. 이 고개는 해방 전전에 성삼이가 삼팔 이남 천태 부근으로 이사가기까지 덕재와 더불어 늘 꼴 베러 넘나들던 고개다. 성삼이는 와락 저도 모를 화가 치밀어 고함을 질렀다. “이 자식아, 그 동안 사람을 몇이나 죽었냐?"
그제야 덕재가 힐끗 이쪽을 바라다보더니 다시 고개를 거둔다. “이 자식아, 사람 몇이나 죽였어?"
덕재가 다시 고개를 이리로 돌린다. 그리고는 성삼이를 쏘아본다. 그 눈이 점점 빛을 더해가며 제법 수염발 잡힌 입언저리가 실쭉거리더니,
“그래 너는 사람을 그렇게 죽여 봤니?"
이 자식이! 그러면서도 성삼이의 가슴 한복판이 환해짐을 느낀다. 막혔던 무엇이 풀려 내리는 것만 같은. 그러나,
“농민동맹 부위원장 쯤 지낸 놈이 왜 피하지 않구 있었어? 필시 무슨 사명을 띠구 잠복해 있는 거지?" 덕재는 말이 없다.
“바른대로 말해라. 무슨 사명을 띠구 숨어 있었냐?”
그냥 덕재는 잠잠히 걷기만 한다. 역시 이 자식 속이 꿀리는 모양이구나. 이런 때 한 번 낯짝을 봤으면 좋겠는데 외면한 채 다시는 고개를 돌리지 않는다.
성삼이는 허리에 찬 권총을 잡으며,
“변명은 소용 없다. 영락없이 너는 총살감이니까, 그저 여기서 바른 대로 말이나 해봐라”
덕재는 그냥 외면한 채,
“변명을 할려구두 않는다. 내가 제일 빈농의 자식인데다가 근농꾼(부지런한 농사 일꾼)이라구 해서 농민동맹 부위원장 됐든 게 죽을 죄라면 하는 수 없는거구, 나는 예나 이제나 땅파먹는 재주밖에 없는 사람이다."
그리고 잠시 사이를 두어,
“지금 집에 아버지가 앓아누웠다. 벌써 한 반년 된다."
덕재 아버지는 홀아비로 덕재 하나만 데리고 늙어 오는 빈농꾼이었다. 칠 년 전에 벌써 허리가 굽고 검버섯이 돋은 얼굴이었다.
“장간 안 들었냐?" 잠시 후에,
"들었다.”
"누구와?"
“꼬맹이와."
아니 꼬맹이와? 거 재미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땅 넓은 줄만 알아, 키는 작고 똥똥하기만 한 꼬맹이, 무던히 새침데기였다. 그것이 얄미워서 덕재와 자기는 번번이 놀려서 울려 주곤 했다. 그 꼬맹이한테 덕재가 장가를 들었다는 것이다.
"그래 애가 몇이나 되나?"
"이 가을에 첫애를 낳는대나."
성삼이는 그만 저도 모르게 터져 나오려는 웃음을 겨우 참았다. 제 입으로 애가 몇이나 되느냐 묻고서도 이 가을에 첫애를 낳게 됐다는 말을 듣고는 우스워 못 견디겠다는 것이다. 그러지 않아도 작은 몸에 곧 배를 한아름 안고 있을 꼬맹이. 그러나 이런 때 그런 일로 웃거나 농담을 할 처지가 아니라는 걸 깨달으며,
“하여튼 네가 피하지 않구 남아 있는 건 수상하지 않어?"
"나두 피하려구 했었어. 이번에 이남서 쳐들어오믄 사내란 사낸 모조리 잡아죽인다구 열일곱에서 마흔살까지의 남자는 강제루 북으로 이동하게 됐어. 할 수 없이 나두 아버질 업구라두 피난갈까 했지. 그랬드니 아부지가 안 된다는 거야. 농사꾼이 다 지어 놓은 농살 내버려 두구 어딜 간단 말이냐구. 그래 나만 믿구 농사일루 늙으신 아버지의 마지막 눈이나마 내 손으로 감겨드려야겠구. 사실 우리같이 땅이나 파먹는 것이 피난 간댔자 별수 있는 것도 아니구....
지난 유월달에는 성삼이 편에서 피난을 갔었다. 밤에 몰래 아버지더러 피난 갈 이야기를 했다. 그 때 성삼이 아버지도 같은 말을 했다. 농사꾼이 농사일을 늘어놓구 어디루 피난간단 말이냐. 성삼이 혼자서 피난을 갔다. 남쪽 어느 낯설은 거리와 촌락을 헤매다니면서 언제나 머리에서 더나지 않는 것은 늙은 부모와 어린 처자에게 맡기고 나온 농사일이었다. 다행히 그때나 이제나 자기네 식구들은 몸 성히들 있다.
고갯마루를 넘었다. 어느새 이번에는 성삼이 편에서 외면을 하고 걷고 있었다. 가을 햇볕이 자꾸 이마에 따가웠다. 참 오늘 같은 날은 타작하기에 알맞은 날씨라고 생각했다.
고개를 다 내려온 곳에서 성삼이는 주춤 발걸음을 멈추었다. 저쪽 벌 한가운데 흰 옷을 입은 사람들이 허리를 굽히고 섰는 것 같은 것은 틀림없는 학 떼였다. 소위 삼팔선 완충지대가 되었던 이곳, 사람이 살고 있지 않은 그동안에도 이들 학들만은 전대로 살고 있는 것이었다.
지난날, 성삼이와 덕재가 아직 열두어 살쯤 났을 때 일이었다. 어른들 몰래 둘이서 올가미를 놓아 여기 학 한 마리를 잡은 일이 있었다. 단정학이었다.
새끼로 날개까지 얽어매 놓고는 매일같이 둘이서 나와 학의 목을 쓸어안는다, 등에 올라탄다, 야단을 했다. 그러한 어느 날이었다. 동네 어른들의 수군거리는 소리를 들었다. 서울서 누가 학을 쏘러 왔다는 것이다. 무슨 표본인가를 만들기 위해서 총독부의 허가까지 맡아 가지고 왔다는 것이다. 그 길로 둘이는 벌로 내달렸다. 이제는 어른들한테 들켜 꾸지람 듣는 것 같은 건 문제가 아니었다. 그저 자기네의 학이 죽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뿐이었다. 숨 돌릴 겨를도 없이 잡풀 새를 기어 학 발목의 올가미를 풀고 날개의 새끼를 끌렀다. 그런데 학은 걷지도 못하는 것이다. 그동안 얽매여 시달렸던 탓이리라. 둘이서 학을 마주 안아 공중에 투쳤다. 별안간 총소리가 들렸다. 학이 두서너번번 날개짓을 하다가 그대로 내려왔다. 맞았구나. 그러나 다음 순간, 바로 옆 풀숲에서 펄럭 단정학 한 마리가 날개를 펴자 땅에 내려앉았던 자기네 학도 긴 목을 뽑아 한 번 울음을 울더니 그대로 공중에 날아올라, 두 소년의 머리 위에 동그라미를 그리며 저쪽 멀리로 날아가 버리는 것이었다. 두 소년은 언제까지나 자기네 학이 사라진 푸른 하늘에서 눈을 뗄 줄을 몰랐다.
“얘, 우리 학사냥이나 한번 하구가자.”
성삼이가 불쑥 이런 말을 했다.
덕재는 무슨 영문인지 몰라 어리둥절해 있는데,
“내 이 걸루 올가밀 만들어 놀께 너 학을 몰아오너라.”
포승줄을 풀어 쥐더니, 어느새 잡풀 새로 기는 걸음을 쳤다. 대번 덕재의 얼굴에서 핏기가 걷혔다. 좀 전에, 너는 총살감이라던 말이 퍼뜩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이제 성삼이가 기어가는 쪽 어디서 총알이 날아오리라.
저만치서 성삼이가 홱 고개를 돌렸다.
"어이, 왜 맹추같이 서 있는 게야? 어서 학이나 몰아 오너라."
그제서야 덕재도 무엇을 깨달은 듯 잡풀 새를 기기 시작했다.
때마침 단정학 두세 마리가높푸른 가을 하늘에 곧 날개를 펴고 유유히 날고 있었다.
-------------------------------------------------------------------------------------------------------------------
* 이 작품은 6.25 전쟁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이념의 갈등이 심할 수밖에 없는 삼팔선 접경 지대의 한 마을이라는 공간적 배경을 설정하고, 이념의 대립과 갈등을 뛰어넘는 인간애 회복의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어릴 적 단짝 친구였지만 지금은 이념적으로 대립할 수밖에 없는 두 청년을 내세워 그 대립과 갈등을 해소하는 과정을 통해 결국 민족적 화해를 촉구하고 대립의 부질없음을 보여 주고 있다.
두 청년의 갈등은 그들이 어릴 때 함께 했던 추억, 함께 만나고 알던 또 다른 마을 사람들에 대한 애틋함과 즐거움, 가난한 조선 농민의 삶의 애환 등 동질성을 떠올리는 과정을 통해서 해소된다.
결국 두 인물의 갈등과 해소는 한 동포라는 혈육의 동질성 안에서 민족상잔의 비극을 극복하고 인간애를 회복해야 함을 나타내는 민족 전체의 대표성을 지닌다.
이 작품의 서술상의 특징은 성삼과 덕재 두 인물 간의 갈등 해소의 결정적인 매개물인 ‘학’을 통해 직접적으로 서술하기보다는 생략과 암시로써 인물의 심리 변화와 갈등 해소를 압축하여 표현한 데 있다. 그럼으로써 전쟁소설임에도 서정성을 잃지 않았다.
‘한국 단편소설 베스트 39’ 중에서
'아름다운 詩,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빛 속으로 (0) | 2018.03.09 |
---|---|
고무신 / 오영수 (0) | 2018.02.22 |
무쇠달에선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다 (0) | 2018.01.05 |
홀로 겨울 산사(山寺)에서....... (0) | 2017.12.21 |
고독한 은둔자 (0) | 2017.12.02 |